[홈베이킹/레시피] 글루텐프리 달달 쫀득한 초코 찹쌀머핀 만들기

[홈베이킹/레시피] 글루텐프리 달달 쫀득한 초코 찹쌀머핀 만들기

2021. 6. 7. 09:00홈베이킹


이번엔 찹쌀가루를 이용해 간단하게 만들어본 베이킹~ 쫀득한 초코 찹쌀 머핀을 소개드립니다.
저는 밀가루를 이용한 베이킹이 부담스러울때면 쫀득한 식감이 좋은 찹쌀가루를 이용한 베이킹을 해보고 있답니다.
밀가루가 아닌 찹쌀가루를 이용한 베이킹은 식감도 좋고 속도 편해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기도 해요.




찹쌀 베이킹 중에서도 달달한 찹쌀 브라우니를 참 좋아하는데, 이번엔 머핀 형식으로 만들어 보았답니다.
다만 칼로리의 부담을 줄이기위해 초콜릿은 빼고 코코아 파우더만 넣었습니다.
대신에 토핑으로만 살짝 올려보았더니 포인트도 되고, 맛의 부담도 적어 더욱 건강하게 먹을 수 있었답니다.
달달한 간식을 좋아하지만 부담이 컸던 분들은 찹쌀가루를 이용한 초코 찹쌀 머핀을 한번 만들어보세요.
레시피는 블로거 MJ의 후다닥 레시피를 참고하였습니다.

그럼 저와 함께 쫀득쫀득한 맛이 매력적인 초코 찹쌀머핀을 만들어 볼까요?

-재료-
건식 찹쌀가루 150g
코코아파우더 20g
베이킹파우더 1g
우유 150g
오일(또는 버터) 20g
설탕 40g
계란 1개(50g)
소금 1g
토핑용 초코 화이트 펜
스프링클 약간



계란 1개를 풀어주고 설탕 40g, 소금 1g을 넣고 섞어줍니다.
우유 150g, 오일 20g을 넣고 섞어줍니다.
이때 우유는 한번에 다 넣기보다는 가루류 체질 후 농도를 조절해가며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찹쌀가루 종류마다 수분의함량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찹쌀가루 150g, 베이킹파우더 1g, 코코아 파우더 20g을 체질 후 함께 섞어줍니다.
이때 방앗간에서 파는 습식 찹쌀가루가 아닌, 마트에서 판매하는 건식 찹쌀가루를 사용하였습니다.




숟가락으로 뚝뚝 떨어지는 정도의 되직함을 가지고 있다면 반죽은 완성됩니다.




완성된 반죽은 머핀 틀에 오일을 살짝 바른 후 숟가락으로 떠서 조심스럽게 넣어줍니다.
참고로 저는 미니머핀 틀을 사용하였습니다.




평평하게 반죽이 정리되었다면 180도 예열된 오븐에서 20분 구워줍니다.
틀의 크기, 오븐의 사양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으니 중간에 꼭 확인해주세요.




노릇노릇 잘 구워진 초코 찹쌀머핀은 틀에서 꺼낸 후 식혀줍니다.
이대로 먹어도 쫀득쫀득 맛있는 초코 찹쌀 머핀이지만 토핑으로 맛과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화이트 초코펜은 뜨거운 물에 넣고 중탕으로 녹여줍니다.
녹은 초코 화이트 펜은 머핀 윗부분에 짜주고 스프링클을 뿌려주었습니다.



토핑 부분이 완전히 굳었다면 최종 완성이 되는 초코 찹쌀 머핀입니다.
꾸미고나니 모양도 예쁘고 달달 쫀득쫀득 식감이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왔답니다.

건강을 생각해 노밀가루, 노버터 글루텐프리 빵들을 찾고 있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죠.
특하 찹쌀을 이용한 베이킹은 부담도 적고 식감까지 살릴 수 있어서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건강한 베이킹!




개인적으로 초코 찹쌀 머핀은 뜨거울 때 먹어도 좋지만 냉장고에 살짝 넣어두고 차게 해서 먹으니 훨씬 맛있었습니다.
만드는 방법도 아주 간단하기에 나만의 초코 찹쌀 머핀을 만들어보고 더욱 건강하게 즐겨보았으면 좋겠습니다.

<관련 베이킹 레시피>

 

[초보베이킹/레시피] 쫀득 고소한 크럼블 찹쌀 브라우니 만들기

예전에 쫀득쫀득한 식감의 찹쌀 브라우니를 만들어 본적이 있는데 이번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크럼블을 듬뿍 올린 찹쌀 브라우니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고소한 소보로를 참 좋아

sweet-cook.tistory.com

 

[초보베이킹/레시피] 노오븐 시판용 쫀득한 찰떡파이 따라잡기

이번엔 찹쌀가루를 이용해 노오븐으로 간단하게 만들어본 베이킹~ 쫀득쫀득하면서도 달달한 찰떡파이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쫀득쫀득하면서 달콤한 맛을 자랑하는 찰떡파이는 꾸준히 사랑받

sweet-cook.tistory.com